본문 바로가기
나의 이야기

자동차 보조배터리 VS 배터리 업그레이드

by 주말세상 2021. 12. 12.

 

안녕하세요. 주말세상입니다.

 

 

콜로라도 배터리 방전이 자주되어 보조배터리를 달까, 배터리용량을 큰 걸로 바꿀까 고민하고 있었는데요.

 

좋은 참고 자료가 있어 정보공유하고자 합니다. 

 

(제 차의 방전이유는 일주일에 1~2회 운행이 주된 이유이고 현재는 항상 아파트 지하주차장 주차 & 블랙박스 전원 off)

 

 

※ 질문내용

 

시동을 끈채로 음악도 자주 듣고 골목길에 주차를 해서 블박 주차녹화 안꺼지게 하고 싶은데 보조배터리를 다는게 효율

 

적인가요?

 

배터리 용량을 더 큰 걸로 바꾸는게 효율적인가요? 

 

 

※ 답변내용

 

1. 배터리 동작조건

 

배터리는(주배터리나 보조배터리나) 물그릇에 불과합니다.

 

이를 물탱크에 비유하면 주탱크인가 또는 보조탱크인가가 다를 뿐 물을 체워 주어야 하는 것은 같습니다.

 

그래서 예를 들어 12V/70Ah 주배터리에 12V/30Ah 보조배터리를 장착했다면 "산술적으로 전체 배터리용량은

 

12V/100Ah"가 됩니다.

 



2. 문제점


. 동일 발전기(알터네이터)에 두개의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면 "기본적으로 상호 간섭을 주므로" 안됩니다.

 

. 동일 발전기(알터네이터)에 용량이 다른 두개의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면 "전 조건이 다르므로 더더욱" 안됩니다.

 

.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하면 상호간에 부하 역할을 하므로 "방전을 부추기게" 됩니다.

 

 


3. 해결방법

 

. 기존 배터리용량 보다 "조금 큰 것(110~115%)으로 교체"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 

. 더 중요한 것은 평소에 충전이 잘되는 가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그것부터 고쳐주어야 합니다.

 

. 양질의 충전조건 : 시동후 "알터네이터전압이 13.5V~14.5V"로 나와야 하고, 또한 이때 "에어컨과 라이트를 동시에

 

켜도" 충전전압(13.5V~14.5V)이 유지되어야 함(중요한 조건임)

 

이 전압은 배터리용량을 키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조건임을 유념하셔야 합니다.

 

* 가정에서 "전기를 많이 쓴다고 전압이 떨어진다면" 안되듯이

 

 


4. 결론

 

배터리는 물그릇에 불과합니다.

 

가정하여 100리터 물통에 물을 50%만 체운다면 50리터 물통에 물을100% 체운 것과 같은 이치가 됩니다.

 

그러므로 "배터리는 충전이 잘되는 가를 조사하고 문제가 있다면 고쳐" 주는 것이 "용량을 키우는 것 보더 더 중요한 해

 

결책"입니다.

 

제공=제어. 전기 VAD/www.motorpower.co.kr

 

 

 

 

2020. 10. 27일 출고 후 현재까지 4번 방전(1번은 리모콘으로 차문이 안열릴 정도로 완전 방전)되어 그때마다 보험사 긴

 

급출동으로 충전하여 운행하고 있으나 주행 후 2~3일 뒤에 시동전 배터리 전압을 확인해 보면 11.7V~11.8V가 되어 항

 

상 불안하더라구요.

 

결국 버티지 못하고 출고 후 1년 2개월만에 배터리를 교체하고 말았습니다.

 

 

위 질문과 답변 내용과 같이 보조배터리를 다는 것 보다는 배터리 용량을 조금 큰 것(약 110~115%)으로 하는 것이 좋을

 

것 같아 콜로라도 순정 납산 배터리 70Ah보다 114%정도 큰 바르타(독일 고급) 납산 배터리 80Ah로 교체를 하였습니다.

 

 

저온시동능력(CCA)은 순정 70Ah가 615A이고, 바르타 80Ah가 700A입니다.

 

동일한 배터리 용량일때 저온시동능력(CCA) 수치가 높은 배터리가 좋은(비싼) 배터리 입니다. 

 

바르타 80Ah는 콜로라도 순정 배터리 70Ah와 크기가 비슷해서 브라켓이 딱 맞아 장착시 애로사항이 없습니다.

 

※ 콜로라도는 IBS(배터리 센서)가 마이너스 단자에 물리지 않고 마이너스선이 센서 링단자 구멍속으로 선이 관통해서 지

 

나가는 형식이라고 합니다.

 

 

콜로라도 순정배터리

 

  

 

콜로라도 순정 배터리 70Ah와 바르타 80Ah 크기 비교

 

 

 

바르타 80Ah 장착 

 

 

 

 

그동안 순정배터리 시동전 전압이 11.7V~11.8V였는데 배터리 교체후에는 12.6V로 안정적으로 바꼈습니다.